[F1 후기] – 2023 호주 그랑프리에서 일어난 대형 사고 및 리스타트 관련 FIA 판정 논란

2023 호주 그랑프리가 열린 앨버트 파크 서킷의 피트 레인 맵입니다.제가 빨간색으로 동그라미 친 부분을 보면 SAFETY CAR Line 2라고 해서 그 선을 넘어가면 주황색 피트 레인을 완전히 벗어났다는 뜻이 됩니다. 이 선을 통해 세이프티 카 뒤에 있는 경우, 이 라인을 통해 세이프티 카 뒤의 순서를 결정합니다. (세이프티 카 상황에서 피트인하는 차량이 있는 경우) 피트인은 레이싱 부분으로 간주하지 않기 때문에 피트인 안에서는 추월이 가능하며, 피트인을 하지 않은 차량이 마주칠 경우 누가 먼저 SCLine 2선을 넘었느냐에 따라 순위를 결정합니다.2022 사우디아라비아 그랑프리에서 페레즈와 사인츠가 세이프티카 상황 당시 피트아웃에서 마주쳤을 때 페레즈가 사인츠에게 3위를 내준 이유가 SCLine2를 먼저 넘겼기 때문에 내줬습니다.2023 호주 그랑프리가 열린 앨버트 파크 서킷의 피트 레인 맵입니다.제가 빨간색으로 동그라미 친 부분을 보면 SAFETY CAR Line 2라고 해서 그 선을 넘어가면 주황색 피트 레인을 완전히 벗어났다는 뜻이 됩니다. 이 선을 통해 세이프티 카 뒤에 있는 경우, 이 라인을 통해 세이프티 카 뒤의 순서를 결정합니다. (세이프티 카 상황에서 피트인하는 차량이 있는 경우) 피트인은 레이싱 부분으로 간주하지 않기 때문에 피트인 안에서는 추월이 가능하며, 피트인을 하지 않은 차량이 마주칠 경우 누가 먼저 SCLine 2선을 넘었느냐에 따라 순위를 결정합니다.2022 사우디아라비아 그랑프리에서 페레즈와 사인츠가 세이프티카 상황 당시 피트아웃에서 마주쳤을 때 페레즈가 사인츠에게 3위를 내준 이유가 SCLine2를 먼저 넘겼기 때문에 내줬습니다.2022 영국 그랑프리의 경우 대형 사고가 SCLine2(파란색 선)를 넘기 전에 사고(빨간 원)가 발생했기 때문에 재시작 순서는 원래 그리드 순서를 적용한 것입니다. 차량 20대가 (원래 출발 대수) SCLine2를 넘어, 사고가 일어났을 경우, 사고 후의 순서가 재시작시에 적용되었을 것입니다.2022 영국 그랑프리의 경우 대형 사고가 SCLine2(파란색 선)를 넘기 전에 사고(빨간 원)가 발생했기 때문에 재시작 순서는 원래 그리드 순서를 적용한 것입니다. 차량 20대가 (원래 출발 대수) SCLine2를 넘어, 사고가 일어났을 경우, 사고 후의 순서가 재시작시에 적용되었을 것입니다.2022 영국 그랑프리의 경우 대형 사고가 SCLine2(파란색 선)를 넘기 전에 사고(빨간 원)가 발생했기 때문에 재시작 순서는 원래 그리드 순서를 적용한 것입니다. 차량 20대가 (원래 출발 대수) SCLine2를 넘어, 사고가 일어났을 경우, 사고 후의 순서가 재시작시에 적용되었을 것입니다.2020 바레인 그랑프리의 경우, 로만 그로장의 대형 사고는 SCLine2를 넘어선 후 사고가 발생했기 때문에 사고 후 순서가 재시작 순서대로 정해졌습니다.2020 바레인 그랑프리의 경우, 로만 그로장의 대형 사고는 SCLine2를 넘어선 후 사고가 발생했기 때문에 사고 후 순서가 재시작 순서대로 정해졌습니다.2023 호주 그랑프리로 돌아옵니다. 사인츠가 알론소의 리어를 친 사고는 1번 코너와 2번 코너 사이에서 발생했고, 거스리와 오콘의 사고는 2번 코너 뒤에 발생했습니다. 모든 사고가 SCLine2를 넘어선 후입니다.2022 영국 그랑프리와 2020 바레인 그랑프리 당시 적용된 규정을 그대로 적용한다면, 2023 호주 그랑프리 순서는 사고 직후 순서가 되어야 하며, P1 – VERP2 – HAMP3 – SAI(+5 secs) P4 – HULP5 – TSUP6 – NORP7 – PIAP8 – ZHOP9- BOTP10- PERP11- ALOP12- STRP13~P20: DNF여야 합니다.2023 호주 그랑프리로 돌아옵니다. 사인츠가 알론소의 리어를 친 사고는 1번 코너와 2번 코너 사이에서 발생했고, 거스리와 오콘의 사고는 2번 코너 뒤에 발생했습니다. 모든 사고가 SCLine2를 넘어선 후입니다.2022 영국 그랑프리와 2020 바레인 그랑프리 당시 적용된 규정을 그대로 적용한다면, 2023 호주 그랑프리 순서는 사고 직후 순서가 되어야 하며, P1 – VERP2 – HAMP3 – SAI(+5 secs) P4 – HULP5 – TSUP6 – NORP7 – PIAP8 – ZHOP9- BOTP10- PERP11- ALOP12- STRP13~P20: DNF여야 합니다.이 사진에서 주목할 만한 사건은 두 가지입니다.처음에 57/58 랩에서 페라리 사인츠가 애스턴마틴 알론소의 리어 오른쪽과 충돌해 리어축을 무너뜨리며 차량을 스핀시켰고, 경쟁 뒤를 따라오던 운전자들이 혼란에 빠지면서 서로 피하려다 2차 충돌을 일으켰습니다.알핀의 거스리가 브레이킹 포인트를 놓친 후 안전하지 않고 1차적으로 합류, 2차적으로 거스리가 사이드미러를 보지 않고 혼란에 빠지면서 스핀 현장에서 빠져나온 오콘의 레이싱 라인에 합류하면서 대형 충돌로 이어졌습니다.따라서 FIA는 사인츠를 대형 충돌의 원인으로 규정 및 사인츠에 5초의 페널티를 부여한 모습입니다. 따라서 FIA는 레드 플래그 및 경기 중단을 선언하고 58랩 리스타트로 충돌 전 순위를 다시 매기는 것이 옳다고 판단했는데, 규정 및 전 판례(2022 영국 GP, 2020 바레인 GP)를 보면 부합한 결정입니다.둘째, 윌리엄스의 사전트와 알파타우리의 도브리스가 서로 충돌하며 스핀하는 모습입니다. 이는 SCLine 2선을 넘지 않고 (서전트가 SCLine 2선에 걸쳐 있다) 서로 충돌했고, 이 충돌을 이유로 SCLine 2선 앞에 사고가 발생했기 때문에 사고 전 순위로 돌릴 명분이 생겨 해당 판정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Haas F1이 레이스 종료 후, FIA 판정에 항의했지만 기각되었습니다. 사인츠의 5초 페널티는 유지됐고 사고 후 순위가 인정됐다면 하스의 니코 윌켄베르그는 첫 포디움, 팀에 역시 첫 포디움을 줄 기회가 있었습니다.Haas F1이 레이스 종료 후, FIA 판정에 항의했지만 기각되었습니다. 사인츠의 5초 페널티는 유지됐고 사고 후 순위가 인정됐다면 하스의 니코 윌켄베르그는 첫 포디움, 팀에 역시 첫 포디움을 줄 기회가 있었습니다.총 12대만 체커기를 받았고, 8대의 차량이 체커기를 받지 못해 DNF 처리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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